• 대한전기학회
Mobile QR Code QR CODE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 COPE
  • kcse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 한국학술지인용색인
  • Scopus
  • crossref
  • orcid




Direct-on-Line Starting, Drainage Pumping Station, Induction motor, Inertia Moment, Power Factor, Reactor Starting

1. 서 론

유도전동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며, 수명이 길고 유지관리가 편리하며,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갖춰 산업 설비의 회전 부하 동력으로 널리 사용된다[1-10]. 상하수도 펌프 운전에는 유지관리 측면에서 유도전동기가 주로 사용된다[11-15]. 유도전동기를 적용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전압으로 용량이 작으면 저압, 용량이 큰 경우는 3.3㎸ 또는 6.6㎸의 고압을 사용한다[11]. 전압 결정 시 초기 설치 및 운전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10].

배수 펌프장으로 유입된 물을 빠르게 배수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펌프의 형식 선정과 전동기의 기동 방법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펌프는 유량과 양정에 따라 용량과 형식이 달라지는데 저지대의 낮은 양정에 처리 용량이 많은 배수 펌프장의 경우 비교회전도($N_{s}$:Relative Revolution Speed)가 낮으므로 극의 수는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극의 수가 높아지면 관성모멘트가 커져서 정격속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이런 경우 리액터 기동 방식을 적용하면 직입 기동 방식에 비해 속응성이 떨어져 배수처리에 문제가 될 수 있다[5,10,11,15].

배수 펌프장은 비상시 일시적 펌핑이 주 역할이므로 단순한 설비로 구성된다[5,6,9,10,11,14,15]. 순간 배수량이 많은 경우 전동기 용량이 커 직입 기동보다는 리액터 기동이 주로 사용된다. 리액터 기동에 관한 연구는 많지만, 낮은 비교회전도를 가진 배수 펌프장 전동기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전압강하를 허용범위 내에서 유지하며 신속한 배수가 가능한 기동 방식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배수장의 저양정 펌프에 사용되는 다극 고압 유도전동기를 대상으로 직입 기동과 리액터 기동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2. 펌프 설비와 유도전동기

여름철 집중 호우시 저지대나 하천의 수위 상승에 대비해 적절한 펌프 형식과 유도전동기 사양 및 기동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펌프 및 전동기 용량 산정, 사양 결정, 기동 방법 검토, 리액터 용량 결정, 기동전류 및 토크 검토 등의 과정을 거쳐 안정적인 운전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그림 1과 같은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

그림 1. 설계 프로세스

Fig. 1. Design process

../../Resources/kiee/KIEE.2025.74.4.561/fig1.png

2.1 배수용 펌프

배수용 펌프는 현장의 운전 특성을 충분히 검토한 다음 가장 적합한 것을 선정한다. 배수장에 사용하는 펌프는 흡입 실양정(actual head) 및 토출량을 고려한 다음 양정(head)과 펌프 구경에 따라 표 1과 같은 형식을 선정하고 있다[11].

표 1 양정에 따른 펌프의 형식

Table 1 Type of pump according to head

Total head [m]

Pump Type

Pump Diameter [㎜]

5 below

Axial flow

400 above

3~12

Diagonal flow

400 above

5~20

Centrifugal diagonal flow

300 above

4 above

Centrifugal

80 above

펌프 형식은 토출량 및 전체 양정(total head)을 알면 먼저 비교회전도(=비속도;$N_{s}$) 또는 표준 특성을 고려한 다음 회전수($N$)을 구한 이후에 효율이 높은 것을 선정한다[11]. 펌프는 $N_{s}$의 값에 따라 형식이 달라지므로 운전하고자 하는 곳에 적합한 형식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N_{s}$는 임펠러가 분당 1㎥의 유량을 1m만큼 끌어 올리는 데 필요한 회전수로 회전수($N$), 양정($H$), 유량($Q$)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한다.

(1)
$N_{s}=N\times\dfrac{\sqrt{Q}}{H^{\dfrac{3}{4}}}[rpm]$

낮은 양정(low head)에서 순간적으로 많은 유량을 배출하는 배수 펌프장의 운전조건을 고려하여 펌프 형식과 $N_{s}$을 결정한다. 식 (1)에서 알 수 있듯이 $N_{s}$가 낮으면 유량이 작은 높은 양정의 펌프가 선정되고, $N_{s}$가 높으면 유량이 많은 낮은 양정의 펌프가 선정된다. 펌프의 형식과 $N_{s}$ 의 상호 관계는 표 2와 같다.

표 2 펌프의 형식과 비교회전도와의 관계

Table 2 Relationship between pump type and relative revolution speed

Pump type

[rpm]

Turbine

Single and double suction type

Multi-stage

100~250

100~250

Centrifugal

1-stage single suction type

1-stage double suction type

Multi-stage

100~450

100~750

100~200

Diagonal Flow

700~1,200

Axial flow

1,100~2,000

(1)로 구한 $N_{s}$에 설치하는 곳에 대한 유량과 양정 조건을 고려하여 적정한 형식의 펌프를 선정하면 된다. 펌프의 형식이 결정되면 다음으로 펌프의 출력을 구하여야 한다.

펌프의 용량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처리해야 배수시설의 유량과 양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당 1.1만톤을 처리할 유량과 4.2m 양정 조건이 주어진 국내 배수 펌프장에 적용한 것으로서 이 두 가지 조건을 식 (1)에 적용하여 $N_{s}$을 구하면 표 2와 같이 축류(Axial flow)에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축류펌프는 대형 펌프장에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펌프 내부의 유체 흐름이 축 방향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이 적고, 수직 및 수평 설치가 가능하여 설치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표 3은 이 축류펌프의 $N_{s}$을 상대로 회전속도의 가능 범위를 계산한 결과이다.

표 3 펌프 회전수 선정

Table 3 Pump speed selection

Divisions

Values

Remarks

Relative Revolution Speed Range( ) [rpm]

1,100~2,000

Axial flow

Calculation of Pump Rotation Speed Range [rpm]

433.357

max

238.347

min

Selection of Rotation Speed [rpm]

400

Poles No of Induction Motor

18

표 2에서와 같이 비교회전도의 범위에서 최대와 최소의 펌프 회전속도를 산정하면 표 3과 같이 238.347~433.357rpm이 다. 이 회전속도 범위에 해당하는 전동기의 극의 수는 16극에서 30극이다. 실제 공장에서 제작이 가능한 전동기의 적정한 극의 수를 고려하여 회전수를 선정하면 400rpm으로 해당하는 극은 18극으로 다극 유도전동기에 해당한다. 유도전동기 극의 수가 높은 경우 무효전력이 많아 역률이 낮다[2,6,7].

펌프의 형식과 회전수가 결정되면 축동력과 이를 운전할 수 있는 전동기의 용량을 구한다. 펌프의 축동력($P_{s}$)은 토출량($Q$), 전체 양정($H$) 및 펌프 효율(η)로부터 식 (2)와 같다.

(2)
$P_{s}=\dfrac{1}{60\times 10^{3}\times\eta}\times\rho g QH\left(=0.163\times\dfrac{\gamma QH}{\eta}\right)[㎾]$

여기서, $\rho$ 는 물의 밀도($㎏/㎥$) (단, 하수시설의 경우는 1,000$㎏/㎥$)이고, $g$ 는 중력 가속도(9.8㎨)이며, $\gamma$ 는 물의 비중량이다. 펌프 효율을 77%로 하면 축동력은 180㎾가 된다.

2.2 구동용 전동기

펌프를 운전하기 위한 전동기의 용량($P_{o}$)은 축동력에 여유율($\alpha$)을 고려하면 식 (3)과 같다.

(3)
$P_{o}=\dfrac{P_{s}(1+\alpha)}{\eta_{b}}[㎾]$

여기서, $\eta_{b}$는 동력 전달 효율로 직결로 연결하는 경우 1.0이다. 여유율($\alpha$)은 보통 10%에서 25% 내외로 양정의 변화와 펌프 형식에 따라 차이를 두고 있다[11]. 먼저 식 (2)를 사용하여 구한 다음 펌프의 축동력에 여유율 20%를 고려하여 전동기의 표준 용량을 구하면 220㎾가 된다. 전동기에 공급하는 전압은 전동기의 용량에 따라 저압과 고압을 사용할 수 있다. 하수도 설비에 사용하는 전동기 용량이 150㎾ 이하이면 저압을 150㎾ 이상이면 3.3㎸ 또는 6.6㎸의 전압을 적용한다[11].

수용가 구내 부하에 전원은 특고압을 고압으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경우와 특고압을 저압으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반드시 설치비용과 공간, 유지보수의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 적용하는 배수 펌프장의 경우 부하까지의 거리와 공사비 등을 고려하면 저압보다는 고압이 유리하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변압기의 2차 전압은 6.6㎸로 결정하였다. 그림 2는 리액터 기동 방식의 단선결선도이다. 리액터는 진공 접촉자(VCS)와 병렬로 연결되고, 역률 보상용 커패시터(SC)는 전동기에 가까운 곳에 부착하였다. 유도전동기의 기동에서 전압 강하를 일정 범위 이내에서 운전하기 위해서는 변압기의 용량과 % 임피던스의 결정이 중요하다. 여기서는 10% 이내의 전압강하가 유지될 수 있도록 임피던스 6%에 1000 kVA 변압기를 적용하였다. 그림 2와 같은 계통에서 변압기 2차 라인에는 같은 타입의 펌프 전동기와 기타 설비를 부착하여 운전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그림 2. 리액터 기동 유도전동기의 구성도

Fig. 2. Configuration diagram of reactor starting induction motor

../../Resources/kiee/KIEE.2025.74.4.561/fig2.png

유도전동기는 같은 출력이라도 극의 수에 따라 역률이 서로 다르다[3,6]. 낮은 극의 수를 가진 전동기가 높은 극의 수를 가진 전동기보다 역률이 높은 이유는 낮은 극의 수의 전동기는 높은 극의 수의 전동기보다 자속의 변동 주기가 빠르고, 자속의 변동이 적어 자계의 손실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펌프 구동용 유도전동기는 18극으로 일반적인 4극이나 6극에 비해 역률이 조금 더 낮다.

2.3 리액터 기동 파라미터 및 역률 보상

리액터 파라미터를 구하기 위해서는 리액터의 탭 전압과 탭에 흐르는 전류를 알아야 한다. 먼저 리액터의 탭의 전류($I_{tap}$)는 유도전동기 명판에 표시된 기동전류에 탭의 설정치를 다음과 같이 구한다.

(4)
$I_{tap}=I_{st}\times\dfrac{\% \alpha}{100}$

다음으로 리액터의 탭 전압($V_{tap}$)은 전동기 정격전압($V_{n}$)과 탭의 설정치로부터 구한다.

(5)
$V_{tap}=\dfrac{V_{n}}{\sqrt{3}}\times(1-\% \alpha)$

탭 리액턴스($L_{tap}$)는 탭 전압과 탭 전류로부터 구해진다.

(6)
$L_{tap}=\left(\dfrac{V_{tap}}{I_{tap}}\times\dfrac{1}{2\pi f}\right)$

극의 수가 높은 유도전동기를 정격속도로 운전할 때도 역률이 낮으므로 이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커패시터와 같은 역률 보상 장치를 부착하여 일정 이상이 되도록 해야 한다[4,12]. 이때 설치해야 하는 무효전력의 크기($Q_{c}$)는 다음과 같다[4,6,12].

(7)
$Q_{c}=P_{o}\left(\tan\theta_{1}-\tan\theta_{2}\right)$

여기서, $\theta_{1},\: \theta_{2}$ 는 각각 역률 보상 전과 보상 후의 전압과 전류에 대한 위상차이다.

극의 수가 높은 유도전동기를 기동할 때 전동기와 펌프 부하의 관성모멘트가 크기 때문에 기동해서 정격속도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이 꽤 소요된다[3]. 이때 기동시간이 긴 경우 역률 보상용 커패시터의 무효전력이 자화에 사용되는 무효전력보다 크지 않아야 한다[4,12].

고압 유도전동기가 기동하여 정격속도로 운전하여 토크를 발생까지 과정은 연결된 부하와의 운동방정식을 통해 알 수 있다[5]. 유도전동기로 운전할 때의 운동방정식은 식 (8)와 같이 토크, 관성모멘트, 각속도, 점성 감쇠 계수 등으로 표현한다 [1,2,4,5,13].

(8)
$\dfrac{dw_{m}}{dt}=\left(\dfrac{T_{m}-T_{L}-B w_{m}}{J}\right)$

여기서 $J$ 는 전동기와 부하의 관성모멘트이고, $T_{L}$ 과 $T_{m}$은 펌프와 유도전동기의 토크이며, $w_{m}$은 기계적인 각속도이고, $\dfrac{dw_{m}}{dt}$는 각속도의 시간에 따른 변화율이며, $B$ 는 점성 감쇠 계수(Viscous Damping Coefficient)이다. $Bw_{m}$은 점성감쇠력으로 회전속도에 비례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점성 감쇠 계수 $B$ 가 클수록 감쇠력이 높아져 전동기의 가속을 어렵게 한다. 식 (8)에서 유도전동기의 기동시간을 결정하는 요소로서는 점성 감쇠 계수 외 관성모멘트와 부하의 크기이다.

기동부터 정격속도에 이르는 순간까지의 가속시간($t_{acc}$)은 식 (8)를 다음과 같이 변환하면 된다.

(9)
$t_{acc}=\int_{0}^{w}\dfrac{J}{T_{m}-T_{L}-Bw_{m}}dw[\sec]$

(9)에서 점성 감쇠 계수는 식 (10)와 같이 손실과 각속도로 표현할 수 있다.

(10)
$B =\dfrac{P_{loss}}{w^{2}}$

유도전동기의 기동 특성 해석에서 기동시간의 크기를 좌우하는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관성모멘트이다. 이 관성모멘트는 전동기 용량과 회전수에 따라 달라진다. 기동 특성 파악을 위해서는 관성모멘트를 알아야 한다. 관성모멘트는 전동기와 부하의 합으로 전동기의 관성모멘트는 제작사에서 제공하지만, 부하의 관성모멘트($J_{L}$)는 식 (11)와 같이 전동기 극의 수와 출력으로 구할 수 있다[5,8].

(11)
$J_{L}= 0.03\times P_{o}^{0.9}\times\left(\dfrac{p}{2}\right)^{2.5}$

여기서, $P_{o}$ 는 유도전동기의 출력[㎾]이다. 같은 출력이라도 극의 수가 높은 경우 관성모멘트는 커진다[5]. 관성모멘트가 커지면 정격속도에 도달하는 시간도 증가하게 된다.

3. 해석 및 결과 분석

배수 펌프장에 설치한 고압 다극 유도전동기의 기동 과정에 대한 동작 분석을 위해 식 (3)으로 구한 유도전동기의 사양은 표 4와 같다. 이 유도전동기를 이용하여 기동 방법에 따른 과도현상 분석을 위해 전자계 과도해석 프로그램(EMTP)을 이용하였다[16].

표 4 유도전동기의 사양

Table 4 Specifications of induction motor

Item

Values

Voltage [㎸]

6.6

Rated power [㎾]

220

Number of pole

18

Full load current [A]

31.2

Starting current [A]

136

Full load torque [㎏·m]

558.02

Locked rotor torque [㎏·m]

446.42

Breakdown torque [㎏·m]

1149.52

Efficiency [%]

90

Power factor [%]

67

Rated speed [rpm]

384

표 5표 4에 제시된 유도전동기의 파라미터이다.

표 5 유도전동기의 파라미터

Table 5 Parameters of induction motor

Parameters

Values

Stator

Resistance

6.154708 [Ω]

Leakage inductance

0.035939 [H]

Magnetizing inductance

0.443647 [mH]

Rotor

Outer resistance

311.3583 [Ω]

Inner resistance

6.661382 [Ω]

Outer leakage inductance

1.405956 [H]

Inner leakage inductance

0.035939 [H]

고압 유도전동기를 기동할 때 전동기와 부하의 관성모멘트가 크기 때문에 기동해서 정격속도에 도달할 때까지의 시간이 꽤 소요된다. 표 4와 같은 고압 다극 유도전동기를 펌프에 부착한 다음 기동할 때 직입 기동(DOL starting)과 리액터 기동(Reactor starting)에 따른 차이를 모의하였다. 리액터의 탭은 65%에 설정하였다. 리액터로 기동하여 회전속도의 일정 범위에서 탭을 개방하여 전원 전압으로 전동기가 운전하도록 절환하였다. 낮은 역률을 보상하기 위해 커패시터를 부착하였다.

그림 3~그림 7표 4에 제시된 고압 유도전동기를 직입 기동(○) 또는 리액터로 기동(□)하는 경우 전압, 전류, 전력 및 토크와 역률 변화를 서로 모의하였다. 리액터의 탭은 65%로 설정하고 리액터의 개방에 의한 전원 전압으로 절환은 정격속도의 75%로 세팅하였다. 적용한 리액터의 값은 41mH이다.

그림 3은 기동해서 정격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직입 기동(○)과 리액터 기동(□)에서의 전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직입으로 기동할 때 순간적으로 높은 전류가 흐르다가 4초가 지난 다음 정격전류가 흐르는 것에 비해 리액터로 기동할 때는 직입 기동보다는 기동 초기 전류는 줄어들지만, 직입 기동보다는 더 늦은 6.2초 이후에 정격전류가 흐르며, 리액터의 절환 순간(기동 후 약 5초)에 전류가 기동전류보다는 낮지만, 순간적으로 약간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림 3. 기동전류

Fig. 3. Starting current

../../Resources/kiee/KIEE.2025.74.4.561/fig3.png

직입 기동(○)할 때 전동기에 흐르는 전류는 정격속도로 운전할 때의 전류보다 4.3배나 되는 크기의 전류가 흐르고, 리액터 기동(□)로 기동할 때 전류는 정격전류의 2.7배나 되는 전류가 흐른다. 이와 같이 기동 방식의 차이에 따라 기동해서 정격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전류가 크기와 지속시간에 따라 차이가 존재할 때 변압기의 2차와 전동기 고정자에서의 전압 크기를 모의하면 그림 4와 같다.

그림 4(a)는 유도전동기를 기동할 때 변압기 2차에서의 전압의 변화를 나타낸 것으로 직입 기동(○)시 전압강하는 리액터 기동보다는 크지만, 전압강하의 지속시간은 직입 기동이 짧다. 직입 기동할 때의 전압강하는 2.27%이고, 리액터로 기동(□)할 때의 전압강하는 1.22%로 두 가지 기동 모두 10%의 허용범위 이내인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전압강하라고 하면 변압기 2차에 다른 부하를 연결해도 직입 기동에 의한 전압강하 문제는 낮다고 볼 수 있다.

그림 4(b)는 기동하는 순간에 고정자 단자에서의 전압 변화를 나타낸 것으로 직입 기동(○)의 경우 변압기 2차와 같이 전압강하는 2.27%로 매우 낮지만, 리액터로 기동(□)할 때 초기 전압강하는 34.4%로 이는 기동할 때 리액터의 탭을 65%에 설정하였기 때문이다. 회전속도가 상승함에 따라 리액터 단자의 전압은 조금씩 상승하며, 리액터를 개방하여 전전압으로 전환된 이후는 안정된 전압이 전동기 고정자에 인가된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다극 고압 유도전동기를 그림 2와 같이 회로에 적용하는 경우 변압기 2차에 다른 설비를 연결하여 직입 방식으로 유도전동기를 기동해도 높은 전류에 의한 전압강하가 매우 낮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그림 4. 기동 방식의 차이에 따른 전압변화

Fig. 4. Voltage change due to starting method

../../Resources/kiee/KIEE.2025.74.4.561/fig4.png

기동 과정에서 고정자의 전압과 전류의 크기 차이는 바로 토크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림 5는 직입 기동(○) 및 리액터 기동(□)에서 토크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 5. 기동 방식에 따른 토크

Fig. 5. Torque according to starting method

../../Resources/kiee/KIEE.2025.74.4.561/fig5.png

직입 기동(○)의 경우 빠르게 정격토크를 확보할 수 있으나, 리액터 기동(□)의 경우 기동 토크도 낮고, 정격토크에 도달하는 시간도 길며, 리액터의 절환 순간에 약간 큰 토크가 발생한다. 시급성을 요구하는 배수 펌프장의 경우 정격토크 확보에 걸리는 시간이 긴 기동 방식 결정은 신중할 필요가 있다.

기동 방식에 따라 기동부터 정격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토크가 서로 다른 이유는 전동기에 공급하는 전력의 크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그림 6은 직입 기동(○) 및 리액터 기동(□)에서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 6. 유효 및 무효전력

Fig. 6. Active and Reactive power

../../Resources/kiee/KIEE.2025.74.4.561/fig6.png

직입 기동시 유효전력은 그림 6(a)와 같이 순간적으로 크고 지속 기간은 짧으며, 리액터 기동의 경우 기동 초기는 낮은 값을 유지하지만, 리액터를 개방하는 순간에는 직입 기동과 같은 크기의 유효전력이 필요하다. 그림 6(b)는 기동 방식에 따라 기동하는 순간 무효전력의 차이를 나타낸 것으로써 직입 기동에 비해 리액터로 기동하는 동안에 무효전력은 정격속도에 도달하기까지 큰 값을 오랫동안 필요로 하게 된다. 이와 같이 무효전력의 크기가 길게 지속하는 경우 기동하는 동안에 역률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직입 기동은 짧은 시간 동안 큰 전력이 필요하고, 리액터 기동은 직입 기동보다는 처음에 약간 작은 전력이 필요하지만, 그 지속시간은 긴 편이다.

그림 7그림 6과 같이 기동 방식에 따라 기동하는 동안에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차이에 대한 역률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 7. 기동 방식의 차이에 따른 역률 변화

Fig. 7. Changes in power factor due to differences in starting method

../../Resources/kiee/KIEE.2025.74.4.561/fig7.png

그림 7에서와 같이 직입 기동(○)의 경우 리액터 기동(□)에 비해 기동하는 순간에 역률은 더 높고, 빠르게 높은 역률을 확보하는 것에 비해 리액터 기동의 경우 리액터의 무효성분에 의해 낮은 역률의 출발과 함께 정격속도에 도달하기까지 오랫동안 낮은 역률을 나타내게 된다.

4. 결 론

유도전동기는 기동하는 과정에서 높은 전류의 발생으로 전압강하가 다른 설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설계할 때 이에 대한 사전 검토가 매우 중요하다. 상하수도 설비에는 다양한 부하 설비가 사용되기 때문에 고압과 저압 설비를 모두 사용하므로 전압강하를 고려하는 것이 필수이지만, 배수 펌프장 시설의 경우 일시적으로 운전하므로 전압강하 외 빠른 펌핑으로 배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배수처리장에서 펌프 설비를 다극의 고압 유도전동기로 직입 또는 리액터로 기동할 때 발생하는 높은 전류에 의한 전압강하와 정격속도에 도달할 때까지 토크, 전력 및 역률 등의 변화에 대해 모의하고 분석하였다. 모의한 결과 변압기 2차에서 전압강하는 직입 기동이나 리액터 기동 모두 허용범위 이내가 되지만, 기동하여 정격속도에 도달하는 시간은 리액터로 기동하는 경우가 직입 기동에 비해 매우 늦기 때문에 신속하게 빠른 배수를 요구하는 경우 이 방식의 적용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는 배수 펌프장 시설에서 다극의 고압 유도전동기 적용을 검토할 때 전압강하와 기동시간의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References

1 
Theodore Wildi, Electrical Machines, Drives, and Power Systems, Prentice Hall 5th, pp. 263, 2002.URL
2 
Stephen J. Chapman, Electric Machinery Fundamentals, 4th,. New York, NY : McGraw-Hill Education, pp. 307-400, 2005.URL
3 
Frank M. Bruce et al., “Reduced-Voltage Starting of Squirrel-Cage Induction Motors,” IEEE Trans on I.A, vol. 20, no. 1, pp. 46-55, Jan/Feb. 1984.DOI
4 
J. C. Gomez and M. M. Morcos, “Voltage sag effects on sensitive equipment due to starting cycles of induction motor,” IEEE Power Eng. Rev., vol. 22, no. 8, pp. 51–52, Aug. 2002.URL
5 
Jong-Gyeum Kim, “Analysis of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Switch Installation Location of Power Factor Correction Capacitor in Reactor-Starting Induction Motor,” KIEE, vol. 73, no. 12, pp. 2224-2230, Dec. 2024.URL
6 
Seung-Ji Jeong, Electric Machines, Haksan-media Publisher, pp. 486-488, 2018.URL
7 
Paul L. Cochran, Poly-phase Induction Motors-Analysis, Design, and Application, CRC Press, pp. 614-623, 1989.URL
8 
KC 50034-12, Rotating Electrical Machines Part 12 : Starting Performance of Single-Speed Three-phase Cage Induction Motors, Sep. 2015.URL
9 
Frank M. Bruce et al., “Reduced-Voltage Starting of Squirrel-Cage Induction Motors,” IEEE Trans on I.A, vol. 20, no. 1, pp. 46-55, Jan/Feb. 1984.DOI
10 
Joseph Nevelsten, and Humberto Aragon, “Starting of Large Motors-Methods and Economics,” IEEE Trans on I.A, vol. 25, no. 6, pp. 1012-1018, Nov/Dec. 1989.DOI
11 
Ministry of Environment, Sewage Facility Standards, pp. 162-169, 309-327, 2011.URL
12 
IEEE Std.141, Recommended Practice for Electric Power Distribution for Industrial Plants, 1993.URL
13 
ANSI/NEMA MG-1, Motors and Generators, Appendix 14.46, Rotor Inertia for Dynamic Braking, 2018.URL
14 
IEEE Std 3002.7-2018, “IEEE Recommended Practice for Conducting Motor-Starting Studies and Analysis of Industrial and Commercial Power Systems,” 2018.URL
15 
KEC 232.3.9, Voltage Drop at Consumer Equipment, pp. 317, 2024.URL
16 
H.W. Dommel, Electromagnetic Transients Program. Reference Manual(EMTP Theory Book), BPA, 1986.URL

저자소개

김종겸(Jong-Gyeum Kim)
../../Resources/kiee/KIEE.2025.74.4.561/au1.png

Jong‑Gyeum Kim received his B.S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in 1984, and M.S, and Ph.D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in 1991 and 1996 respectively. In 1987, he worked for KT, and from 1988 to 1996, he worked for K-water. He was a Visiting Professor at the Wisconsin State University from 2013 to 2014 and the University of Idaho from 2022 to 2023. He has been working at National Gangneung-Wonju University since 1996. His research interest is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nergy Conversion System and Power Quality. He is fellow member of the KIEE.